비행공포증 관리
에어프랑스는 비행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항공학 교육 콘텐츠와 몰입형 시뮬레이션 연습이 포함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30일 동안 가정에서 자신의 리듬에 맞춰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파리 샤를 드골 공항(CDG)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는 일일 ‘항공기와 친해지기’ 워크샵은 항공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 잭에 장착된 ‘조종석’ 시뮬레이터에서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
조종사 기술 교육 센터에서의 워크샵
심리학자 사전 면담, 워크샵에 등록하시면 두려움이 발생하는 상황과 그 성격 및 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를 보내드립니다. 워크샵이 열리기 한 달 전에 스트레스 예방센터의 심리학자가 일대일 비밀 면담을 위해 연락드립니다. 이 면담은 설문지로 시작한 탐색 작업을 더 깊이 조사하고 두려움의 특이성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준비 단계를 통해 워크샵 당일 교육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면담은 워크샵의 전제 조건입니다.
비행기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이론 학습 워크샵의 1부는 여러 전문가들의 강의로 구성됩니다.
- 비행공포증 전문가가 스트레스의 생리적/심리적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호흡, 근육 및 정신의 긴장을 풀기 위한 운동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 남녀 승무원이 자신의 직업과 교육 및 안전한 비행을 위한 승무원의 역할을 설명합니다.
- 조종사가 공기역학의 원리와 항공학을 강의하며, ‘에어포켓’의 비밀을 벗기고, 난기류 현상과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나는지 등을 설명합니다.
이때 워크샵에 참가한 모든 에어프랑스 승무원이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시뮬레이터를 통한 새로운 지식 활용 이론 수업이 끝나면 파리 샤를 드골 공항의 에어프랑스 교육센터로 이동하여 조종석을 그대로 재현한 3축 비행 시뮬레이터에 탑승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비행기의 움직임과 일반적인 비행 조건.
- 다양한 기상 조건 및 비상 절차 상황.
이 실습을 통해 승무원의 업무 방식을 직접 보고 실제 비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믿음을 확인하고 버릴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에서 내려와 교육 담당자 및 이완요법 전문가와 함께 그날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워크샵 후의 개인별 추적관리 워크샵이 끝나면 센터의 교육팀이 여러분의 의사를 경청합니다. 비행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보내고 계속해서 연락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워크샵을 이수한 날로부터 12개월 동안 에어프랑스, Hop 혹은 트랜스아비아가 운항하는 각 항공편에 대해 이메일로 추천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추천을 통해 승무원에게 스트레스 예방센터에서 워크샵을 수강한 적이 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에어프랑스 승무원이 기내에서 승객의 신원을 쉽게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드릴 수 있어 평온한 비행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후기
워크샵을 마친 후 혹은 항공여행 직후에 많은 참가자들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합니다. 참가자들이 보내온 편지나 이메일의 발췌문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워크샵 기간 동안 친절한 안내와 세심한 배려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지옥같은 비행 스트레스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과정에서 제가 하는 말에 모두 귀를 기울이고 항상 함께 해주셨습니다. 저는 단 한 순간도 평가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span> “워크샵을 마친 후 처음 한 항공여행은 놀랍게도 아주 좋았습니다. 비행 중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 워크샵 덕분이죠...”“... 워크샵이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아주 좋았어요. 처음엔 스트레스가 엄청 컸는 데 곧 안심이 되더군요. 놀라운 변화죠...” “저는 계약을 체결하러 외국에 가는 것이 더 이상 두렵지 않습니다... 정말 행복해요! 스트레스 예방 워크샵에서 배운 유용한 정보를 활용했더니 여행이 환상적이었어요.” “스트레스 예방 워크샵을 받은 후 암스테르담행 여행 준비를 위해 전화로 상담을 했어요. 조언해주신 덕분에 암스테르담으로 가는 길이 무척 편안했습니다. 기분 좋게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이렇게 느긋한 기분으로 여행할 수 있었다는 것이 기적 같았습니다.” “저는 뉴욕에서 출발했는 데 전혀 두렵지 않았고 비행기 안에서 그렇게 편안할 수가 없었습니다. 덕분에 모든 것이 환상적이었습니다. 지금 저는 비행기를 타는 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이건 기적이에요!” “워크샵에 등록했을 때는 결과에 대해 회의적이었으나(비행기만 타면 근육이 경직되어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없었음), 워크샵을 마치고 15일 후 비행기를 타고 4시간 동안 여행했는 데 모든 것이 놀라울 정도로 잘 지나갔습니다(심지어 비행을 즐기기조차 했음). 워크샵 기간 동안 직원들이 연수생 3명 각자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관리한 덕분에 훨씬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레이너들에게 감사합니다. 정말 훌륭했습니다. 니스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의 비행이 아주 순조롭게 이루어졌습니다. 비행 초반에는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교육 중에 보여준 소프롤로지 기술 덕분에 안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행하는 동안 비행기의 사소한 움직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비행기에서 완전히 편안했다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확실히 개선된 부분이 있으며, 앞으로 있을 비행에서 계속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치 분석
예정된 항공편에서 최대한 가까운 시기에 워크샵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워크샵은 3개월 전까지 예약이 꽉 차지만 고객의 항공 여행 계획에 가장 적합한 대기 명단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2019년과 2020년에 워크샵에 참가한 고객의 피드백입니다. 워크샵 전 고객의 기대*:
- 32% 마음의 평화
- 26% 비행기 탑승 혹은 재탑승
- 23% 항공 산업에 적용되는 안전 대책에 대한 이해
- 17%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날고 난기류 등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
- 16% 의약품이나 알코올 등의 ‘도움’없이 비행기 타기
워크샵 후 느낀 감정:
- 고객의 91%가 ‘항공기와 친해지기’ 워크샵이 기대를 충족시켰다고 말합니다
- 고객의 96%가 주변 사람들에게 워크샵을 추천합니다
- 고객의 80%가 ‘항공기와 친해지기’ 워크샵 덕분에 비행기와의 관계가 크게 개선되었다고 말합니다
- 고객의 83%가 워크샵 후 한 번 이상 항공편을 이용했으며**, 항공편의 이용 분포도 매우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 단거리 항공편 34%,
- 중거리 항공편 31%,
- 장거리 항공편 34%
(*) 복수 응답 가능. (**) 2020년에는 일부 고객이 격리로 인해 여행 계획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